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입학

경복포커스

[경복뉴스] 경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코딩교육으로 ICT역량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

경복대학교 2023.01.12 조회수 2,169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글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코딩교육으로 ICT역량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
 



최근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기술적으로 진보된 세상을 살아가게 될 유아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이 필수 역량으로 대두되면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알고리즘의 기초를 교육과정에 접목할 수 있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경복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최근 이러한 교육현장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예비유아교사의 ICT 역량 강화를 위해 ‘유아코딩지도사(2급)’ 자격증 과정(49명 취득)과 비교과 프로그램인 ‘유아음악코딩프로그램(112명 이수)’을 운영했다.

이 과정에 예비유아교사들이 참여해 코딩에 대한 개념을 언플러그드 교구와 오조봇, 랄라큐브 등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알고리즘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교육계획안 작성과 활동자료를 개발하는 실습을 경험했다. 특히 음악과 코딩을 융합한 비교과 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친숙한 동요로 코딩의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참여한 학생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유아교육학과는 정규교육과정에서 유아에듀테크 관련 교과목과 디지로그교육콘텐츠 개발 교과목의 필수 이수와 AR 그림책을 개발하는 ‘도담도담’ 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ICT 역량을 갖춘 유아교사를 배출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경복대 유아교육학과는 수준 높은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학생 성공지도를 통해 교육부 주관 3~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A등급’, 2018년 교육부장관상 수상, 2019년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우수 운영학과 선정, 2020~2022년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합격 등 대내외적으로 교육역량이 우수한 학과로 인증받고 있다.
목록